- 고인물보다 썩은물이 많은 닷넷 개발2024년 11월 11일 20시 14분 01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Devrun반응형
이 글은 닷넷으로 개발을 하려는 신규 개발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다. 만약 여러분이 개발을 처음 하는데 개발 언어를 C#으로 정했고 Unity가 아닌 닷넷을 할 생각이라면 한 번을 읽어볼 만할 것이다. 닷넷 생태계는 매우 오래전부터 유지되어 왔다. 흔히 말하는 크로스플랫폼의 선두라고 할까? 웹 모바일 데스크톱 게임까지 다 하니까 말이다. 그런데 이 세계는 신입이 함부로 뛰어들기 좋지 않다. 그 이유는 아래서 설명하겠다.
1. 적당히 배워서?
요즘 부트캠프 보면 풀스택이라는 코스들이 DB하나도 못 다룬다. Firestore라는 걸 DB라고 가르치고 자빠졌는데 이 건 뭐 30분만 시간 써도 다룰 수 있다. 진짜 DB는 뭐냐고? RDB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여기에는 다양하게 있다. Oracle, SQL Server, MySQL이 대표적이다. 이것도 사용 못하는 것들이 풀스택이라고 입 터는 걸 실제로 목격했다. 거기서 느낀 것은 대한민국 개발 실정이 요즘 어떻게 되어가는지 감이 온다.
주니어 -> 인터미디에이트 -> 시니어로 넘어가는 단계에서는 이 녀석을 배제하면 절대 올라 갈 수가 없다. 그런데 이걸 가르치는 곳이 없다. 어디에도 없다. 근데 네카라쿠배 다 가네? 신기할 따름이다. 회사는 돈 ㅈㄹ중인 거고, 직원은 날로 처먹는 중이라는 이야기다. 좋게 말하면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이다.
2. 어느정도 할 줄 알아야 하나?
간단하다. 일단 C#,. net 프레임워크 WPF, WinForm, 웹폼,. Net Core는 다룰 줄 알아야 하고, 웹 계열로 갈 생각이면 React와 같은 프레임워크와 서버는 IIS (윈도우 서버), SQL server는 다루면 된다. 여기까지 배우려면 대략 2년 정도는 밥만 먹고 배우면 된다.
내가 처음 C#을 다루게 된 것이 대학 2학기 시절이었다. C언어와 C++을 배우고 Oracle Database를 배우고 ERD가 뭔지 노멀리제이션이 뭔지 배우던 시절이다. 그때 c++을 사용해서 QT로 GUI프로그래밍을 하던 시절인데... 지인이 나를 보고 한 마디하더라.
"닷넷으로 해봐 개 빠름!"
"그게 뭔데?"
"C#"
"ㅇㅋ"
그러고 시작했다. 언어는 뭐 2주~3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GPT도 없던 시절이라 순수 구글링을 통해서 개발을 배워왔고 WinForm으로 부모님 회사에서 필요한 직원관리 프로그램 하나 만들어서 드렸던 적이 있다. 대략 2달 걸렸다. 그러고 3학기부터 선택과목이 나오는데 선택과목에서 C#을 선택했고, 전공으로 안드로이드를 자바로 했다. 결국엔 둘 다 할 줄 알게 되었다....
3. Java C# 비교했을 때?
컴퓨터에 윈도 깔려있고 마이크로소프트 들어갈 수 있는 클릭정도만 할 줄 알면 개발환경 구축은 끝난다. 정말 편리하다. 자바처럼 환경변수 설정하고 염병할 필요도 없다. 언어는 자바랑 비슷하지만 다르다. 그렇다고 매우 다르지도 않으니 쉽다. 자바 했으면 C# 하는 건 쉽다.
그럼 왜 자바가 아닌 C#을 하는가? 난 국내에만 살 인간이 아니다. 이중국적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중인데 굳이 이 나라에서 고생할 이유가 없다. 아프면 오면 된다. 참고로 군필이니 날로 먹는다 이런 소리는 하지 말자 ㅋ
일단 C#은 북미권에서 대다수의 대형 은행권에서 사용한다. 은행권이 개발자에게는 지상낙원인데... 이유가? 연봉이 더럽게 높다. 다만 들어가려면 최소한에 조건이 까다로운데. 그래서 공부했던 것이 회계이다.
C# +. net + SQL server + 회계까지 하면 초봉 5억 도 쌉 가능인 나라가 북미다. 코시국 당시에 채용공고 보고 ㅋㅋ 놀랬다. 초봉으로 28만 불 즉 우리나라 돈으로 3억 정도의 돈을 제시한다. 입사 조건도 웃기다. 이것도 최소 금액이고 최대는 60만 불까지 적혀있었다. 이 은행이 어디냐고? MB가 애용하는 은행이다.
대학 졸업 + 위 조건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회계의 기초 정도 알아야한다 + 밤낮없이 일 할 수 있는 사람
친구랑 보다가 웃다가 쓰러졌다 ㅋㅋ 이유는 개발 2~4년 길면 6년... 회계 최소 3년 과정을 거치면 된다. 군대는 자유니까 북미는 20살에 스타트 끊어도 29는 되어야 취업 조건에 해당된다.
4. 왜 닷넷인가?
정말 다른 건 모르겠고 개발속도는 차원이 다르다. 순식간에 만들고 순식간에 배포할 수 있다. 그것이 장점이다. 해보면 안다. 아무튼 내 대학생활에서 C#이 주를 이루었다. 안드로이드로 자바를 해도 학점 취득을 위해서만 공부했고, 뭐... 배포도 구글 스토어에 몇 번 해보았지만... 어찌 되었든 주는 c#이었다.
DB연결도 매우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데 아무튼 겁나 빠르다. JavaFX나 Python으로 GUI프로그래밍해보면 토 나온다. 근데 닷넷은 그냥 드래그 드롭이고 매우 빠르다. 노코드의 시초가 닷넷이 아닐까 한다.
반응형'주절주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고통 (0) 2024.12.04 나 개발자하고 싶어서 유학 가고 싶어요 (1) 2024.11.24 대한민국 코딩 부트캠프 이득? 아님 손절? (1) 2024.11.22 내가 다시 닷넷을 시작한 이유 (1) 2024.11.22 모든 것을 초기화 시켰다. (1) 2024.11.10 다음글이 없습니다.이전글이 없습니다.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