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ntom Programming 팬텀 프로그래밍
  • C# 루프 제어: break와 continue
    2024년 11월 18일 16시 14분 18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Devrun
    반응형

    프로그래밍에서 루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코드의 특정 블록을 반복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구조이다. 하지만 모든 반복이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때로는 특정 조건에서 루프를 강제로 종료하거나, 일부 코드만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야 할 때가 있다.

     

    C#에서는 이런 상황을 위해 **break**와 **continue**라는 **점프 문(Jump Statements)**을 제공하며, 이 글에서는 이 두 키워드의 작동 원리와 사용 방법, 그리고 주의할 점을 예제와 함께 설명한다.

     

    1. break 키워드

    break는 루프를 즉시 종료하고, 루프 블록 밖으로 실행 흐름을 이동시키며, 조건을 만족하는 순간 루프를 멈출 수 있기 때문에, 반복 작업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사용 예제

    int counter = 0;
    
    // counter가 10보다 작을 때만 실행
    while (counter < 10) 
    {
        if (counter == 5) 
        { 
            // counter가 5가 되면 루프 종료
            break; 
        } 
        counter++;
    } 
    
    // 루프 종료 후 다음 코드 실행
    Console.WriteLine("루프 종료. Counter: " + counter);

    작동 원리

    1. while 루프는 기본적으로 조건(counter < 10)이 참인 동안 실행.
    2. 하지만 counter가 5가 되는 순간, if 조건에 의해 break가 실행.
    3. 루프가 즉시 종료되고, 프로그램은 루프 이후의 코드로 이동.

    2. continue 키워드

    continue는 루프의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갑니다. 특정 조건에서 루프의 나머지 코드를 실행하지 않아야 할 때 유용합니다.

    사용 예제

    for (int i = 0; i <= 10; i++)
    {
        if (i < 9)
        {  
            continue;
        }
        // i가 9 이상일 때만 출력
        Console.WriteLine(i);
    }

    작동 원리

    1. 루프는 i가 0부터 시작해 10까지 반복.
    2. if 조건에서 i < 9인 경우, continue가 실행되어 아래의 Console.WriteLine()은 건너뛴다.
    3. i가 9 이상이 되는 순간부터 출력이 실행.

    break와 continue 비교

    키워드역할사용 사례

    break 루프를 즉시 종료 특정 조건에서 루프를 끝내야 할 때
    continue 현재 반복의 나머지 부분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이동 조건에 따라 일부 코드만 실행을 건너뛸 때

     

    루프 제어를 위한 점프 문인 **break**와 **continue**는 적절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 **break**는 루프를 종료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 **continue**는 특정 조건에서 불필요한 실행을 건너뛰어 루프를 최적화합니다
    반응형
    댓글